진행성 망막 위축증

진행성 망막 위축증이란?

안구 질환

다수의 고양이 종에서 실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유전질환입니다. 망막이 점진적으로 퇴화되어 시력이 약화되고 실명까지 이르게 하는 질환으로 대개 1.5~2살 때까지는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질환 특이사항

노령 반려동물 발병 주의

 

증상

초기에는 망막의 색소층 주변이 약간 회색빛을 띕니다. 중기에 들어서면서 이 변색이 점차 확장되어 전체적으로 회색빛을 띄고 3-4살 경이 되면 증세가 악화되어 실명까지 이르게 됩니다. 초기에는 야맹증 현상을 보이며 진행되면 밝은 곳에서도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원인

CEP290 유전자의 변이와 눈 성장에 관여하는 CRX 유전자 변이가 원인입니다. CEP290 유전자는 PRA를 일으키는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며 CRX 유전자는 고양이의 눈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합성에 관여합니다.

 

치료법

종합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진단되는데 망막의 시신경 손상은 치료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천천히 진행되는 질병이므로 증상이 있더라도 다른 감각을 통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예방관리

증상이 진행됨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세요. 특히 고양이의 경우 본능적으로 경계심이 많은 동물이므로 편안하게 쉬고 잠을 잘 수 있는 조용하고 따뜻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