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골수염

퇴행성 골수염이란?

근골격계 질환

퇴행성 골수염은 뇌와 몸을 연결해 주는 척수신경 장애로 시작하여 점차 진행성 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대부분의 견종에서 발병합니다. 성견에서 주로 발병하여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서 골반 골격을 점진적으로 약화시키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환 특이사항

노령 반려동물 발병 주의

 

증상

해당 질환이 발현된 반려견의 경우 8살까지는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반려견이 뒷다리 윗부분을 계속 문지르거나 걷는 것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진행된 경우에는 네 다리 모두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신경 손상 및 근육의 손실이 발생하여 근육 및 골반위축,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원인

활성 산소를 중화하는데 관여하는 SOD1 유전자의 변이가 원인입니다. 활성산소가 세포 대사의 부산물로서 중화되지 않으면 세포가 파괴를 유도합니다.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지만 유전변이를 한 개만 갖는 개의 경우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퇴행성 골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퇴행성 골수염의 치료는 발병 시점의 연령이 높기 때문에 노년기에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와 물리치료가 도움이 되며,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예방관리

발병 시기가 늦고 진행과정 또한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다리나 골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동 시간과 강도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 턱이나 장애물을 치우고 침대나 소파에 계단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