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변성

원추변성이란?

안구 질환

시각세포 중 밝은 빛을 담당하는 원추세포*의 이상에 의해 실명을 하거나 강한 빛의 감도에 대한 공포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반려견은 태어난 지 8-12주 정도에 안구의 발달이 완성되는데 이 때 시각에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안구구조 검사 시에는 정상 시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원추세포가 손상되면 쉽게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생동안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원추세포* : 여러 색깔을 구별할 수 있게 해주는 눈의 망막에 있는 시세포입니다.

 

질환 특이사항

어린 반려동물 발병 주의

 

증상

밝은 빛이 있는 곳에서 볼 수 없습니다. 밝은 빛에 노출되면 망막에 자극을 받고 심할 경우 고통을 느끼게 되어 빛을 피하게 됩니다. 반면에 밤이나 희미한 빛에서는 정상적인 시각을 유지합니다.

 

원인

CNGB3 유전자 변이가 원인입니다. 세포 내 신경전달 물질 수송에 관여하는 유전자로 특히 시력과 관여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변이가 있는 경우 밝은 빛과 색을 구분하는 원추세포에 변형이 일어나는데 사람의 경우는 색맹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료법

종합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진단되는데 망막의 시신경 손상은 치료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비타민A와 E같은 산화방지제를 복용하면 증세의 진행을 조금 늦출 수 있습니다.

 

예방관리

밝은 낮에는 산책과 운동을 자제해 주세요. 집안의 조명을 어둡게 해주시고 생활공간 안에서 부딪히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주변을 정리해 주세요. 오메가 3와 같은 지방산이 망막과 시신경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