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백내장이란?

안구 질환

눈의 렌즈 역할을 담당하는 수정체가 단백질로 인해 혼탁해져 시력을 잃게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노화되면서 백내장이 발생되지만, 6세 이전에 발병하면 유전적 소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당뇨병이나 상처, 호르몬 이상으로 백내장이 생길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결국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질환 특이사항

발병 빈도 높음

노령 반려동물 발병 주의

 

증상

시력이 저하되어 여기저기 부딪히고 움직이는 것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계단을 내려가기 무서워하는 등 행동에 변화가 생깁니다. 눈을 관찰하면 각막이 혼탁되어 있고, 동공이 항상 확장되어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원인

대부분 노화로 인해 6세를 넘긴 시점부터 서서히 증상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상처, 호르몬 이상으로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6세 이전에 발병한다면 HSF4 유전자의 변이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치료법

현재 백내장에 대한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며 수정체 내부의 혼탁부위를 제거하고 투명한 합성 렌즈를 삽입합니다. 안약을 통해 증상이 진행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예방관리

자꾸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등의 일로 인해서 생활공간 내에서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사 식사 장소, 화장실로 가는 길목이나 문턱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