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란?

근골격계 질환

무릎 관절 위에 있는 슬개골이 어긋나는 질병입니다. 사고나 높은 곳에서 추락하는 등의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데, 그 밖에도 선천적으로 관절의 형체가 나빠서 쉽게 탈구되는 견종이 있으며 특히 소형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슬개골 탈구 유전자 검사는 전장유전체연구(GWAS: Genome wide associated study)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마커를 선정하였으며, 다소 변이(Affected, Carrier)의 빈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여러 유전자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므로 여러 유전자의 변이를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질병 발생을 예측하는 것이 타당하며, 본 검사에서 변이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질환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질환 특이사항

발병 빈도 높음

어린 반려동물 발병 주의

소형견 발병 주의

 

증상 

가벼운 경우에는 통증이 없고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어긋난 관절부가 붓거나 인대가 파열되어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다리를 질질 끌거나 들고 걷습니다. 무릎 아래쪽이 뒤틀리고 다리가 완만하게 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

견종을 불문하고 외부적인 충격은 슬개골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뼈 발달의 이상으로 유발되는 경우는 뼈나 골격근의 구조 및 기능에 관여하는 다양한 유전자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치료법

경증의 경우 관절 보조제 및 진통소염제로 관리할 수 있지만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중등도 이상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리의 변형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어린 개의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수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관리

미끄러지기 쉬운 마룻바닥이나 대리석에 카펫이나 러그, 매트를 깔아주시고 소파나 침대를 오르내리는 곳에 계단을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체중관리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