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점액종

담낭점액종이란?

대사성 질환

담낭에 끈끈한 점액질이 차는 질환입니다. 담낭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저장해뒀다가 지방의 소화 흡수를 위해 십이지장으로 담즙을 분비하는 장기입니다. 주로 10세 전후의 노령견에게 흔하게 발생하지만 3세부터 일찍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환 특이사항

노령 반려동물 발병 주의 : 나이가 많은 동물에게 많은 질병으로 어릴 때부터 예방, 관리가 필요합니다.

 

증상

천천히 진행되는 질환으로 초기에 복통, 구토, 식욕감퇴, 호흡수 증가,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진행되면 구토, 간 수치 상승, 황달, 어두운색 소변이 보이며 심한 경우 담도가 막히고 담낭이 파열됩니다. 종종 고열과 극심한 복통, 복부팽만, 복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담낭의 운동성이 저하되거나 담낭 점액분비 세포의 과도한 활성으로 점액생산이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세포에서 담즙 분비에 관여하는 ABCB4 유전자 변이가 있을 경우 담즙의 주요성분인 인지질*을 세포막 밖으로 수송하는데 문제가 생겨 담즙 배설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인지질* : 당지질, 콜레스테롤, 단백질과 함께 세포막의 주요 성분으로 담즙을 구성하는 주된 인지질은 레시틴입니다. 

 

치료법

담낭점액종은 혈액검사를 통해 간수치의 상승과 고빌리루빈혈증 등의 증상으로 진단되며, 복부 초음파검사는 민감도가 높은 검사로 담낭내의 점액물질의 정도와 담낭의 확장정도로 진단합니다. 임상증상이 약할 경우 약물치료를 시도하며, 악화될 경우 외과적 절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관리

지방의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