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칼슘

체내 칼슘의 대부분은 주로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그 외 체내 여러 조직에서 신경의 자극전달, 근육이나 혈관의 수축 및 이완 조절 등의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칼슘과 인은 골격 유지를 위해서 적당한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이상적인 칼슘과 인의 비율은 1.2:1 – 1.5:1 입니다.

 

칼슘의 역할

체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영양 미네랄로써, 그중 99%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구조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의 칼슘은 혈액 응고, 근육 수축 이완, 호르몬 분비 등에 관여합니다.

칼슘 보충제의 과다한 섭취는 타 영양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며 또는 신장 결석,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칼슘의 결핍

요인 : 식품을 통한 칼슘 섭취 부족, 흡수율 저하, 배설 증가, 비타민D 부족 등

증상 : 골연화증, 골다공증, 골감소증, 구루병, 신장 기능 저하 등

 

칼슘의 과잉

요인 : 칼슘보충제 과다 복용, 칼슘의 부족 (모발 내 과잉은 오히려 칼슘 부족을 의미), 염색 모발의 영향 등

증상 : 신장 및 요로 결석, 타 영양 미네랄의 흡수 방해(철, 아연, 인, 구리 등), 변비 등

 

추천 생활 습관

낮 시간 산책으로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모발 내 칼슘의 과잉은 뼈와 치아를 구성해야 하는 칼슘이 모발 존재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칼슘 부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영양 미네랄의 경우는 종합적으로 균형을 평가해야 합니다. 낮음이 나왔다고 무조건 섭취를 하기보다는 Best 5 추천 영양소에서 추천하는 영양소 급여를 추천합니다.

 

영양 균형에 도움을 주는 식품

유제품(우유, 치즈 등), 멸치, 해조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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